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저도 대출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많은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서 

대출을 생각만큼 많이 받을 수 없다는 게 현실입니다.

물론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 개인별 등으로 대출 한도는 달라지는 건 알고 계시죠?

그럼 대출을 얼마까지(대출한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얼마까지 대출받을 수 있을까?

나의 대출한도는?

 

본인의 대출 가능 금액을 계산하기 전에 지역별, 개인별로 달라지는 대출 비율을 알아야 한다. 

먼저 LTV, DTI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바라고 또 바라던 아파트에 당첨이 돼도 고민은 끝나지 않는다.  아마 가장 큰 고민은 역시나 '돈 문제' 일 것이다. 

대출 자체가 많이 복잡한 데다가 조건마저 까다로워졌으니 결국 자금 문제로 청약이 당첨되어도 포기해야 하나 전전긍긍하는 사람도 참 많이 늘었다. 바늘구멍을 뚫어서 당첨이 되었는데도 대출이 힘들다는 소리를 들으면 얼머나 허무할까? 자금과 대출 이슈를 더욱 꼼꼼히 알아봐야 하는 이유다.

우선 계약금은 대출이 불가능하다는 사실부터 머릿속에 기억하자. 중도금 대출이 가능한 분양가 9억 원 이하의 단지는 대출이 실행되는 시점(1회 차 납부일)으로부터 대략 한 달 전쯤에 해당 은행의 승인을 받아야 대출이 이루어진다. 통상적으로 이를 '자서'라고 표현한다. 이때 대출 신청자의 신용등급과 소득을 확인하는데, 소득이 많더라도 신용등급이 나쁘면 대출이 제한될 수 있으니 자서 한 달 전부터는 신용등급 관리를 해두는 편이 좋다. 

 

또 하나 미리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 HUG에서 보증하는 '중도금 대출의 한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혹은 개인에 따라 대출 가능 비율은 달라질 수 있으니 LTV와 DTI 비율에 대해서도 잘 알아두자!!!

 

LTV(Loan To ratio) : 주택담보인정비율

주택을 담보로 빌릴 수 있는 대출 가능 한도를 의미한다. 만약 주택담보인정비율이 40%면, 7억 원의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최대 2억 8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나머지 4억 2000만 원은 따로 보유하고 있어야 입주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취득세, 옵션비, 중도금 이자는 별도다)

 

 

DTI(Debt To Income) 총부채상환비율

상환 능력을 소득으로 따져 대출 한도를 정한 것으로,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금융기관에서 대출 금액을 산정할 때 대출자의 상환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활용하는 개인신용평가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만약 연 소득이 5000만 원이고 DTI가 40% 적용된다면, 연견 원리금(원금+이자) 상환액은 2000만 원이 넘지 않아야 한다. 2000만 원이 넘으면 대출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다. 

 

 

대출한도와 대출자격이 어느 정도 되시는지 확인해보셨나요?

꼼꼼하게 따져 보시고 알아보시고 내 집 마련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