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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안녕하세요 

선한 발걸음입니다. 

오늘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관]

합리적인 인간 : 인간은 의식 수준에서 가능한 자율적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되는 합리적, 이성적, 창조적인 존재이다

 

▣ 총체적/환경 속의 인간

▶ 인간의 성격발달은 생물학적 요인과 심리/사회문화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개인의 발달은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 

 

 

[주요개념]

▣ 자율적인 자아(Ego)

- 에릭슨에게 있어서 인간 성격의 핵심이며 행동의 기초이다. 

- 일생 동안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면서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을 말한다. 

- 다양한 삶의 위기와 갈등에 적응하고, 사회로부터 개인의 고유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 자아의 발달에 대한 잠재력은 타고난 것이다. 단, 이러한 잠재력의 실현은 사회/문화(또는 환경)의 영향을 받아 가능하다. 

 

▣ 자아정체감(Ego Identity)

- 자신에 대한 총체적인 지각과 수용을 말한다. 

- 즉, 시간이 흘러가면서 변화하는 자기 자신을 지금까지의 자신과 같은 존재로 지각하고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 점성 원칙

-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초 안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초 안으로부터 부분이 발생하고 각 부분이 특별히 우세해지는 시기가 있으며, 이 모든 부분이 발생하여 기능하는 전체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은 점성 원칙에 의해 진행된다. 

 

▣ 심리사회적 위기

- 심리사회적 자아발달단계 별로 개인이 사회환경으로부터 받는 요구를 말한다. 

- 개인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사건이므로 위기로 체험된다. 

 

[심리사회적 자아발달단계]

- 성격발달에 있어서 주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한 프로이트와는 달리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8단계로 확장하여 전생에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 각 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 각 단계에서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였을 때에 기능적인 자아 특질이 강화된다. 

- 각 단계에서는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힘이 존재한다. 이를 주요 관계 범위라고 한다 

 

▶ 세부 발달 단계

연령 단계 심리사회적 위기 자아특질 주요 관계범위 심리성적발달단계와 비교
0~1세 유아기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 희망 어머니 구강기
1~3세 초기아동기 자율성 vs 수치심 의지 부모 항문기
3~6세 유희기 주도성 vs 죄의식 목적 가족 남근기
6~12세 학령기 근면성 vs 열등감 능력 학교 교사, 급우 잠복기
12세~20세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란 성실
충실
또래집단 생식시
20세~24세 성인초기 친밀감 vs 고립감 사랑 이성  
24세~65세 성인기 생산성 vs 침체 배려 가족, 직장  
65세 이상 노년기 자아통합 vs  절망 지혜 인류  

▣ 특징

- 에릭슨은 대표적인 자아심리이론가이다

- 전 생애적 발달 과정 제시 : 에릭슨은 영아기와 유아기 중심의 프로이트식 성격발달단계를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기, 노년기까지 확장하여 성격 이론가 중 처음으로 전 생애적 발달을 제시하였다 

- 무의식과 성을 강조하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기반하면서도,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각 발달단계에서 외부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시하였다.

- 인간 행동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와 유능성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된다. 

- 성격발달에 있어서 문화의 기여를 강조하였다. 각 발달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것이 있어 개인에게 양육방법을 전수하고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성이나 일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전달한다고 보았다.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누구보다 소중한 하루를 보냈을 당신에게 박수를 보내드리며

오늘 하루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안한 밤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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